즐거운 생활 행복한 가정,
건강한 삶을 만들어가는 사조

사회공헌

  1. 홍보센터
  2. 사회공헌

교육을 생각하는 착한 기업
당신의 꿈은 반드시 이루어 집니다.

재단법인 취암장학재단은 사회적 책무의 소명과
참된 교육의 장려육성으로 국가의 백년대계를 도모하는데 기여하고,
이를 위한 장학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6년 설립되었습니다.

위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장학금 지급, 학술연구비 지급 및
보조, 교육 학술단체보조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이사장주진우
  • 주소서울시 서대문구 통일로 107-39 사조빌딩5층
  • 대표전화02-3277-1612
  • 홈페이지http://www.chwiam.or.kr

재단활동

  • 취암장학재단, 대구가톨릭대에 '이설주, 이일향 장학금' 3천만원 전달 2023-12-06

    (재)취암장학재단이 대구가톨릭대학교에 ‘이설주, 이일향 장학금’ 3천만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설주, 이일향 장학금’은 사조그룹 주진우 회장의 모친인 이일향 시인과 이일향 시인의 부친인 이설주의 장학사업에 대한 뜻을 기려 제정된 장학금이다. 이일향 시인은 1983년에 시인으로 등단하였고 이설주 시인은 여러 시집을 출간하는 등 두 부녀는 우리나라 문단에서 왕성하게 활동한 시인이다. 이에 취암장학재단은 대구가톨릭대에 매년 ‘이설주, 이일향 장학금’을 매년 전달하기로 약정했다.


    이번 ‘이설주, 이일향 장학금’ 전달식은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12월 5일 진행됐으며, 취암장학재단 장학금 전달식에 대구가톨릭대 성한기 총장이 참석했다.


    취엄장학재단 관계자는 “우리나라 문단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친 두 부녀 시인을 기리면서 이일향, 이설주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며 “이번 장학금 전달 또한 후학 양성과 학교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취암장학재단은 사조그룹 창업주인 주인용 선대 회장의 호인 ‘취암’에서 따와 지난 1986년 사회적 책무의 소명과 참된 교육의 장려육성을 목적으로 주진우 사조그룹 회장이 부친인 주인용 회장을 기리기 위해 설립됐다. 미래 사회에 필요로 하는 인재 육성을 위하여 장학금 전달과 학술 연구단체를 위한 지속적인 후원 활동 등을 펼치고 있다.


  • 취암장학재단, 2023 한국정치학회 인재저술상 후원 2023-12-04

    (재)취암장학재단이 ‘2023 한국정치학회 인재저술상’ 수상 지원금을 쾌척했다고 4일 밝혔다.

     

    한국정치학회는 1953년 창설된 이래 현재 국내외 교수, 학자,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활동하는 2,200여 명의 박사급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의 정치학 학술단체이다. 국내 및 국제학술회의와 학술지, 연구 단행본 발간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2009년 고(故) 인재(仁齋) 윤천주 회원의 학문적 업적을 기리며, 한국 정치의 발전과 정치학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저술 활동 진작을 위해 인재 저술상을 제정하고, 매년 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수여하고 있다.


    취암장학재단은 한국정치학회의 취지에 맞춰 우리 사회 정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인재저술상 수상 지원금을 후원했다. 한국정치학회 인재저술상 외에도 한국수산과학회 학술상, 이설주 문학상 등 인문 및 기초과학 분야 발전을 위한 후원 사업을 지원해오고 있다.


    2023 한국정치학회 인재서술상은 이근욱 서강대 교수의 ‘아프가니스탄 전쟁: 911 테러 이후 20’이 선정됐다. 인재저술상 위원회의 엄정한 1차, 2차, 최종심사를 거쳐 유수의 수상후보 추천 저작물을 제치고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근욱 교수는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대 외교정책 결정 과정과 테러, 제3국 군사개입, 내전, 평화 협상 등 연구에 중요한 시사점을 남긴 학문적 연구성을 높이 평가해 수상자로 최종 결정됐다.

     

    취암장학재단 관계자는 “한국정치학회 인재저술상은 지난 3년 동안 발행된 출판물 중 최고의 저서 1권을 선정하는 정치학계의 권위있는 저술상 중 하나이다”며 “한국 정치학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후원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취암장학재단의 취암(取巖)은 사조그룹의 창업주인 주인용 선대 회장의 호로, 선대 회장의 뜻을 기려 사회적 책무의 소명과 참된 교육의 장려육성으로 국가의 백년대계를 도모하는데 기여하고, 이를 위한 장학사업을 영위하는 것을 목적으로 1986년 설립됐다. 장학금 지급, 학술 연구비 지급 및 보조와 교육 및 학술단체 보조 등의 사업을 통해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 취암장학재단, 한국수산과학회에 시상 지원금 500만 원 전달 2023-11-03

    재단법인 취암장학재단은 11월 3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진행된 시상 지원금 전달식에서 ‘한국수산과학회’에 사조수산대상 시상금 500만 원을 쾌척했다고 밝혔다.


    올해 수상자는 한국수산과학회의 이사회 심의를 거쳐 선정됐다. 사조학술상은 동의대학교 엄성환 교수와 군산대학교 허준욱 교수가 선정되었고, 신진학술상은 국립수산과학원의 전복순 박사와 오재영 박사가 수상했다.

     

    취암장학재단의 취암(取巖)은 사조그룹의 창업주인 주인용 선대 회장의 호로, 1986년 설립되어 장학금 지급, 학술 연구비 지급 및 보조와 교육 및 학술단체 보조 등의 사업을 통해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사회적 책무의 소명과 참된 교육의 장려육성으로 국가의 백년대계를 도모하는데 기여하고, 이를 위한 장학사업을 영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수산과학회는 1955년 설립 이후 수산 및 해양과학 분야의 학술 및 산업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는 국내 대표 수산 분야 전문학회다. 이에 취암장학재단은 한국수산과학회의 수산 및 해양과학의 연구와 산업 발전을 위해 매년 사조수산대상 시상금 500만 원을 지원한다.

     

    취암장학재단 관계자는 “글로벌 블루 이코노미(지속 가능 해양 경제)가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의 수산 및 해양과학 기술 분야의 혁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수산 및 해양과학의 연구와 산업 발전에 일조하기 위해 한국수산과학회에 매년 시상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수산과학분야 연구자들에게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취암장학재단, 서울대학교에 학술금 5000만원 전달 2022-12-27

    재단법인 취암장학재단은 12월 27일,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XO센터의 교육 및 융합연구 발전을 위해 5000만원을 전달했습니다.

     

    취암장학재단의 취암(取巖)은 사조그룹의 창업주인 주인용 선대 회장의 호로, 1986년 설립되어 장학금 지급, 학술 연구비 지급 및 보조와 교육 및 학술단체 보조 등의 사업을 통해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은 2008년에 설립되어 미래의 과학과 산업을 이끄는 국내 최초, 최고의 R&D 융합기술 전문연구기관입니다. 이에 취암장학재단은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의 과학과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학술금을 전달했습니다.

  • 취암장학재단, 대구가톨릭대학교에 이설주·이일향 장학금 3000만원 전달 2022-11-25

    취암장학재단은 1125, 대구가톨릭대에 이설주·이일향 장학금 3000만원을 전달했다.

    취암장학재단의 취암(取巖)은 사조그룹의 창업주인 주인용 선대 회장의 호로, 1986년 설립되어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한 인재에게 장학금을 지급하여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사조그룹 주진우 회장의 모친인 이일향 시인은 1983년 시조문학에 등단하여 시부문에서 활발한 수상활동을 펼쳤다. 이일향 시인의 부친인 이설주 선생 또한, 여러 시집을 출간하여 한국문인협회에서 이설주문학상을 제정하는 등 두 부녀는 우리나라 문단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였다. 이에 취암장학재단은 이설주·이일향 장학금기부를 통해 매년 대구가톨릭대에 장학금 3000만원을 전달하기로 약정했다.

    취암장학재단을 대표해 장학금을 전달한 문수백 대구가톨릭대 명예교수는 장학재단의 기초를 놓은 은인들의 소중한 뜻이 잘 전달돼 후학 양성과 학교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취암장학재단, 한국수산과학회에 학술금 500만원 전달 2022-11-04

    재단법인 취암장학재단은 11월 4일에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진행되는 한국수산과학회의 ‘사조수산대상 시상식’을 위해 500만원의 지원금을 전달했습니다. 올해 수상자는 한국수산과학회의 이사회 심의를 거쳐 우수한 논문을 게시한 자를 기준으로 선별하였습니다.

     

    취암장학재단의 취암(取巖)은 사조그룹의 창업주인 주인용 선대 회장의 호로, 1986년 설립되어 장학금 지급, 학술 연구비 지급 및 보조와 교육 및 학술단체 보조 등의 사업을 통해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한국수산과학회는 1955년 설립 이후 수산·해양과학 분야의 학술 및 산업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는 대표적인 수산 분야 전문학회입니다. 이에 취암장학재단은 한국수산과학회의 수산과 해양과학 연구 및 산업 발전을 위해 매년 사조수산대상 시상금 50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취암장학재단, 한국정치학회에 수상 지원금 300만원 전달 2022-09-28

    재단법인 취암장학재단은 9월 28일에 한국정치학회의 인재(仁齋)저술상 수상을 지원하기 위해 300만원을 전달했습니다.

     

    한국정치학회는 1953년 설립 이후 국내외 교수, 학자,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활동하는 2,200여 명의 박사급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의 정치학 학술단체입니다. 이에 취암장학재단은 한국정치학회의 저술 활동과 연구발전을 위해 매년 수상 지원금 30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취암장학재단의 취암(取巖)은 사조그룹의 창업주인 주인용 선대 회장의 호로, 1986년 설립되어 장학금 지급, 학술 연구비 지급 및 보조와 교육 및 학술단체 보조 등의 사업을 통해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척정신으로 매년 장학금과 학술 연구비의 지급이 필요한 곳에 지원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취암장학재단, 경남해양과학고 10명에게 주인용 장학금 1000만원 전달 2022-07-26

    취암장학재단은 726, 해양산업의 인재 육성을 위해 경남해양과학고 10명에게 주인용 장학금 1000만원을 전달했다.

     

    이번에 선발된 10명은 학업 성적이 우수하거나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층 학생 중에서 재단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선발하였다.

     

    취암장학재단은 1986년 설립 이후, 참된 교육의 장려 육성을 위해 매년 장학생을 선발하여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꿈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에 취암장학재단 관계자는 해양분야의 꿈을 가진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 위해 장학금을 지원한다이번 장학금으로 꿈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해양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취암장학재단, 포항해양과학고 6명에게 주인용 장학금 600만원 전달 2022-07-26

    취암장학재단은 726, 해양에 관련된 꿈을 가진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포항해양과학고 6명에게 주인용 장학금 600만원을 전달했다.

     

    주인용 장학금은 사조그룹 창업주인 주인용 선대 회장님의 도전정신과 개척정신을 기리기 위해 마련된 장학금이며, 이번에 선발된 6명은 학업 성적이 우수하거나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층 학생 중에서 재단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선발하였다.

     

    취암장학재단 관계자는 이번 장학금을 통해서 학생들이 역량을 발휘하여 목표를 이루는데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장학생들이 미래를 이끄는 주역으로 성장하여 주인용 선대 회장님의 도전정신과 개척정신을 이어가길 바란다며 학생들의 미래를 응원했다.

     

    한편, 취암장학재단은 사회에 우수한 인재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장학금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취암장학재단, 완도수산고 10명에게 주인용 장학금 1000만원 전달 2022-07-26

    취암장학재단은 726, 해양에 관련된 꿈을 가진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완도수산고 10명에게 주인용 장학금 1000만원을 전달했다.

     

    이번에 선발된 10명은 학업 성적이 우수하거나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층 학생 중에서 재단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선발하였다.

     

    본 재단은 교육이 곧 사회를 이루는 근간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현재까지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청소년이 미래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앞장서고 있다.

     

    취암장학재단 관계자는 장학생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여 미래를 이끄는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앞으로도 취암장학재단은 장학금 지급을 통해 우리 사회의 인재 육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12